매뉴얼 1. (실버 장기대회에 적용}
- 궁장기는 외통 승, 장군 승, 기물 승, 후수 승으로 승패를 가름한다.
* 외통 승 이란? 한 판의 장기를 두어 상대편의 궁을 잡아 승리하는 방식을 말한다.
* 장군 승 이란? 한 판의 장기를 두어 비기는 기물이 남았을 때 “장군”을 먼저 부르는 대국 자를 승자로 결정한다.
이때 기물이 희생을 하면서 장군을 불러도 되므로 무조건 장군만 먼저 부르면 이기는 것이다,=.
즉 장군을 먼저 부르는 순간 승리하는 방식을 말한다.
* 기물 승 이란? 한판의 장기를 두어 비기는 기물이 남았을 때 서로가 장군을 부를 수 없게 된 상태가 되었을 경우
기물의 가치가 많은 대국 자를 승자로 결정하는 방식을 말한다.
* 후수 승 이란? 한 판의 장기를 두어 비기는 기물이 남았을 때 서로가 장군 승, 기물 승을 하지 못하고 기물이 똑 같 이 남게 되면 후수로 대국을 치른 대국 자를 승자로 결정하는 방식을 말한다.
- 궁의 진급.(궁(왕)장)
한.초 장기에서 말하는 빅장을 청.홍 어느 한 쪽에서 부르게 되면
처음 빅장은 효력이 있어 인정하고 받으면 비기게 된다.
그러나 이때 승패는 기물 승, 후수 승의 적용을 받기 때문에 신중하게 수 읽기를 하여야 한다.
빅장의 경우 승자가 되려면 빅장을 받고 기물 승 과 후수 승으로 승자가 될 것인지
아니면 궁을 피하거나 막아야 하는데 피하거나 막은 쪽의 궁(왕)은 진급을 하여
진급한 궁은 상대편 궁에 대해 차의 기능인 궁(왕)장이 생긴다.
즉 진급한 궁은 다시 궁(왕)끼리 마주 보면 상대편 궁(왕)을 잡을 수 있는 것이다.
쉽게 말하면 빅장은 불리한 쪽에서 어쩔 수 없는 경우에 한 번 부를 수 있으므로
한 번은 빅장이 통하지만 두 번은 통하지 않는다고 보면 된다.
즉 빅장은 청.홍 양쪽 모두 한 번씩 만 허용되는 것이다.
그러므로 궁장기는 승패를 명확하게 가릴 수 있으며 비기는 경우는 없다.
- 궁의 동시 진급.
한 판의 장기를 두어 서로 비기는 기물이 남았는데도 양쪽 모두의 궁이 진급을 하지 못하였을 경우 양쪽 모두의 궁은 자동으로 스스로 진급을 하며 진급 한 궁끼리는 마주 보면 서로가 잡고 이기면 된다.
- 한 수 쉽 반복 금지.
궁장기는 한.초 장기와 달라 한 수 쉬는 것을 계속하여 반복 할 수 없다.
반복 수 금지 규정에 의하여 한 수 쉼도 수이므로
연속하여 세 번 이상은 한수 쉼을 계속 할 수 없으며, 둘 곳이 없으면 패로 처리된다.
- 반복 수 금지.
같은 수를 세 번 이상 반복 할 수 없다.
즉 계속하여 반복장군(만년장) 을 부른다던가
하나의 기물로 같은 곳에 왔다 갔다를 계속 할 수 없다.
- 빅장에 의한 승패.
청이든 홍이든 어느 한 쪽에서 빅장을 불렀을 때 그냥 상대편 궁을 잡으면 비기게 되는데
이때 승자는 기물 승(남은 기물의 가치가 많은 대국자 승) 과
후수 승(기물이 똑 같이 남았을 때는 후수로 둔 대국자 승)으로 결정한다
그러므로 지지 않으려면 신중하게 막거나 피하여 궁의 진급을 잘 이용하여 대국을 하여야 한다.
이처럼 궁장기는 한 초 장기에서 처럼 승부 조작은 통하지 않으며 승패를 가리는데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.
- 대국 시간과 승패.
아마 대회는 쌍방 모두 자유 시간 5분에 초읽기는 3~40초 30회가 주어지며,
총 대국 시간은 제한이 없으나 위와 같이 할 경우 3~40분 내에 대국이 끝나 승, 패로 처리된다.
프로 대회 및 방송 대국은 자유 시간을 10분 부터 30분까지 상황에 따라 조정한다.
접속 중단 시 대기 시간은 3분이고 3분 안에 재 입장을 못하면 패로 처리 한다. (온라인 상에서)
- 심판 판정에 의한 승, 패.
한 판의 장기를 다 두고 이길 수 없는 기물이 남아 있을 때는
장군 승(장군을 먼저 부르는 대국 자 승), 기물 승(기물의 가치가 많은 대국 자 승), 후수 승(후수로 둔 대국 자 승)으로 판정한다.
궁장기의 진급 제도와 대국 규정으로 승,패를 명확하게 가릴 수 있다.
매뉴얼 2. (유단자 대회에 적용)
- 궁의 진급.
한.초 장기에서 말하는 빅장을 청.홍 어느 한 쪽에서 부르게 되면
상대편에서 피하거나 막을 경우 피하거나 막은 쪽의 궁(왕)은 진급을 하여
진급한 궁은 상대편 궁에 대해 차의 기능이 생긴다.
즉 진급한 궁은 다시 궁(왕)끼리 마주 보면 상대편 궁(왕)을 잡을 수 있는 것이다.
쉽게 말하면 한 번은 빅장을 부를 수 있지만 두 번은 부를 수 없다고 보면 된다.
즉 빅장은 청.홍 양쪽 모두 한 번 씩만 허용되는 것이다.
그러므로 승패를 명확하게 가릴 수 있으며 기물 승, 후수 승 적용르로 비기는 경우는 없다.
- 졸 과 병의 진급.
한.초 장기에서는 졸 과 병이 장기판의 끝까지 진출하면 생명력이 거의 다하는데 반해
궁장기는 졸 과 병이 장기판의 끝까지 진출하면 진급하여 후퇴 능력을 가지게 되어
졸 과 병이 전,후,좌,우로 한 칸씩 움직이며 싸울 수 있으므로
기존의 한.초 장기에서 말하는 소삼능의 개념이 사라져
졸 과 병 하나의 기물로도 승패를 가릴 수 있다.
- 사의 진급.
한.초 장기 에서의 사는 궁성 안에서 벗어 날 수 없지만
궁장기 에서의 사는 청.홍 어느 쪽에서 든 졸이나 병이 모두 전사 할 경우
궁성 안에 있던 청.홍의 사는 동시에 진급을 한다.
진급 한 졸 과 병의 능력을 더하여
궁성을 벗어 나 싸울 수 있으므로 승패를 명확하게 가릴 수 있다.
(이때 졸 과 병으로 진급 한 사는 진급 한 졸 과 병의 기능을 갖게 된다.)
- 한 수 쉽 반복 금지.
궁장기는 한.초 장기와 달라 한 수 쉬는 것을 계속하여 반복 할 수 없다.
반복 수 금지 규정에 의하여 한 수 쉼도 수이므로
연속하여 세 번 이상은 한 수 쉼을 계속 할 수 없으며, 둘 곳이 없으면 패로 처리된다.
- 반복 수 금지.
같은 수를 세 번 이상 반복 할 수 없다.
즉 계속하여 반복장군(만년장) 을 부른다던가
하나의 기물로 같은 곳에 왔다 갔다 를 계속 할 수 없다.
- 빅장에 의한 승패.
청이든 홍이든 어느 한 쪽에서 빅장을 불렀을 때 그냥 상대편 궁을 잡으면 비기게 되는데
이때 승자는 기물 승(남은 기물이 많은 대국자 승) 과
후수 승(기물이 똑 같이 남았을 때는 후수로 둔 대국자 승)으로 결정한다
그러므로 지지 않으려면 신중하게 막거나 피하여 궁의 진급을 잘 이용하여 대국을 하여야 한다.
이처럼 궁장기는 한초 장기에서 처럼 승부 조작은 통하지 않으며 승패를 가리는데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.
- 대국 시간과 승패.
아마추어 대회는 쌍방 모두 자유 시간 5분에 초읽기는 3~40초 30회가 주어지며,
총 대국 시간은 제한이 없으나 위와 같이 할 경우 3~40분 내에 대국이 끝나 승, 패로 처리된다.
프로 대회 및 방송 대국은 자유 시간을 10분 부터 30분까지 상황에 따라 조정한다.
접속 중단 시 대기 시간은 3분이고 3분 안에 재 입장을 못하면 패로 처리 한다. (온라인 상에서)
- 심판 판정에 의한 승, 패.
한 판의 장기를 다 두고 이길 수 없는 기물이 남아 있을 때는
장군 승(장군을 먼저 부르는 대국 자 승), 기물 승(기물이 많은 대국 자 승), 후수 승(후수로 둔 대국 자 승)으로 판정한다.
궁장기의 진급 제도와 대국 규정으로 승,패를 명확하게 가릴 수 있다.